본문 바로가기

Work & Study/Study

네트워크 - VLAN / TRUNKING

지난 포스팅에서 2계층 장비인 VLAN 과 Trunking 에 관하여 간략하게 설명을 했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그에 대한 보충 포스팅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VLAN

 
스위치를 사용하여 구성된 망은 콜리젼 도메인은 구분할 수 있지만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은 원칙적으로 구성을 못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VLAN 구성하여 망을 구축할 경우 하나의 스위치 내에서도 여러개의 브로드캐스팅 도메인으로 구성이 가능하며 서로 다른 스위치에 연결된 호스트일 경우에도 하나의 도메인처럼 운용이 가능하게 된다. 위와 같이 하나의 스위치에 네 개의 VLAN이 구성되어 있을 경우 패킷의 전송은 하나의 라우터 포트를 통해서 네 개의 망에 전송이 가능한 모델이 된다. 각각의 포트마다 소속될 VLAN을 설정하여 구성 할 수 있다. VLAN이 나뉘어질 경우에는 3계층 주소인 IP, 즉 서브넷 까지 같이 분할되게 되며 이들 VLAN간의 통신은 라우터를 거쳐서만 가능하게 된다.

 

Trunking

Trunking 은 윗 부분에 나왔던 것처럼 하나의 포트를 통하여 여러개의 VLAN으로 전송이 가능한 구조이다. 원칙적으로는 VLAN이 여러개가 생성된다면 이들은 별도의 도메인으로 구분이 되기 때문에 각각의 링크가 존재하게 되지만 트렁킹을 통하여 이런 물리적인 제약을 극복 할 수 있다. 하나의 포트로 모든 VLAN의 프레임이 전송되기 때문에 각 프레임을 구분하기 위하여 자신이 소속된 VLAN을 표시하고 이를 기준으로 같은 포트로 송,수신이 되더라도 각자가 소속된 VLAN으로만 전송이 되게 된다.

'Work & Study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lit Horizon  (0) 2011.06.13
라우터의 정의  (0) 2011.05.14
네트워크 - VLAN / TRUNKING  (0) 2011.05.07
OSI 7 Layer 2계층 장비 Switch의 동작 방식  (0) 2011.05.04
Collision Domain / Broadcast domain  (0) 2011.04.17
OSI 7 Layer 정의와 계층별 정리  (0) 2011.04.13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