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 Study/Study

Split Horizon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경로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거리벡터 방식과 링크-스테이트 방식이 존재한다. 이중 거리벡터 방식은 일정한 시간마다 라우팅 테이블을 업데이트 하게 되는데,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같은 경로롤 연결되어 있는 라우터 사이에서 서로 다른 라우팅 테이블을 가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라우터 상호간에 정보가 계속해서 정보가 재전송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들어온 포트로는 다시 재전송이 불가능하게 하는 Split Horizon을 사용하게 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라우터 간에 정보전송에 있어 loop event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바로 위와 같이 라우팅 테이블의 정보가 최신화 되는데 있어 시간차가 존재할 경우에 이미 끊어진 네트워크인지 인식을 하지 못하고 Hop Count를 증가시키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이때 라우터 B 와 라우터 C 사이에선 계속해서 정보가 전송되는 loop event 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Split horizon 은 이러한 점을 예방해주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Split horizon의 단점은 멀티포인트 인터페이스를 가질 때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경우 그 기능을 비활성화 시켜야 한다.



 그림에서와 같이 R1,R3Point-to-Point 방식으로 연결이 되어 있고 R2멀티포인트 방식을 사용하여 연결되어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오직 R2 만이 R1 R3 라우팅 정보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R1 R2에게 자신의 loop back 정보인 1.1.1.1/32R2에 전송을 하고 R2는 다시 자신의 라우팅 정보와 R1의 라우팅 정보를 R3에게 전송을 하게 된다. 하지만 멀티포인트 방식으로 연결이 된 상태에서 R1의 정보를 R3로 전송하는데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바로 R2에서 R3로 전송하는 포트가 R1에서 정보를 받은 포트이기 때문에 라우팅 정보를 전달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해결방법이 존자한다.

R2 의 인터페이스를 모두다 P2P 인터페이스로 변경하도록 한다. 이럴 경우 R1 으로 통하는 포트와 R3로 통하는 포트가 서로 다르게 구성이 되기 때문에 라우팅 정보의 전송이 가능하게 된다.

R2의 멀티포인트 인터페이스에서 Split horizon 기능자체를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이 있다.

세 번째로 거리벡터 방식이 아닌 링크-스테이트 방식을 사용하면 될 것이다. 링크 스테이트 방식은 트리거가 발생할때마다 테이블이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라우팅 loop 자체가 발생하지 않게하여 해결하는 방법이라 생각 할 수 있다.

'Work & Study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Frame Relay(프레임 릴레이)  (0) 2011.07.03
Router Summary  (0) 2011.06.27
Split Horizon  (0) 2011.06.13
라우터의 정의  (0) 2011.05.14
네트워크 - VLAN / TRUNKING  (0) 2011.05.07
OSI 7 Layer 2계층 장비 Switch의 동작 방식  (0) 2011.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