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 Study/Study

Frame Relay(프레임 릴레이)

반응형

1. Frame Relay 개요

Frame Relay(이하 FR)는 공용 데이터 망(Public Date Network)에서 데이터를 보내는 절차를 정의한 프로토콜이다. 이전의 기준인 X.25 와 비교해서 높은 대역폭과 빠른 전송속도를 지닌 connection-oriented data link 기술이며 FR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X.25의 이해가 필요하다.

 

 

X.25 1976CCITT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된 패킷 교환용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다. 컴퓨터 서브나 TCP/IP 네트워크 등 서로 다른 공용 네트워크 상에서 각각의 컴퓨터들이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서 중간 매개를 담당하는 컴퓨터를 통하여 통신 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가상 회선의 연결과 해제에 사용되는 제어 패킷과 사용자의 데이터 패킷까지 모두 하나의 채널을 통하여 전송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많은 부하를 유발한다. 데이터의 전송을 위해서는 반드시 3계층을 거쳐서 도달해야 한다. 이런 점 때문에 흐름제어와, 에러제어가 2계층과 중복되어 망 자체에 많은 부하를 주게 된다. 


 FRX.25에서 발생하는 단점을 없앤 프로토콜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 기존의 방식인 X.25의 경우 전송되는 데이터의 에러율이 높을 경우에 사용하면 그 효과가 좋지만, 최근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에러율이 현저하게 감소함에 따라서 사용 효율이 떨어지게 되었다. FR은 에러수정을 보다 높은 계층인 TCP에 의존을 하고 자기 자신은 과정을 생략한다. 주로 1,2 계층에서 제어가 일어나게 되며, 가상회선을 통하여 연결을 한다.

2. 장점

연결지향 데이터 전송을 함으로써 전용선을 사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하위 계층인 2계층을 이용하며, 45M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전송상의 에러를 사용자 측의 노드에서 처리를 하도록 하고 에러가 발생된 패킷을 수정하지 않고 폐기 한 후 재전송 함으로써 효율성을 보장 할 수 있다.

3. 단점

지속적으로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장시간 계속되는 통신에는 적절하지가 않다. 또한 양단에 고가의 단말 장비를 설치하여야 하며 흐름제어 기능이 없으므로 프레임의 손실 위험이 있다. X.25 와는 달리 기존의 FRPVC만 지원을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하지만 현재의 네트워크 상에서는 SVC PVC 양 연결방식을 모두 지원한다.

 

4. 주요기능

 

Virtual Circuit : 네트워크 장치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생성된 논리적인 연결로써 PVC SVC가 존재한다.

DLCI(Data Link Connection Identifier) : 라우터와 FR 스위치 사이의 논리적인 망을 구분하는 번호.

CIR : FR 내부의 전송속도(bir per second : Frame Relay Switch간 속도)

LMI : 장치 사이의 연결과 유지상태를 관리하는 책임이 있는 라우터와 스위치 사이의 시그널링 표준.

LMI 정보를 받았을 때 VC의 상태 정보에는 Active, Inactive, Delete 세가지가 있다.

Active는 양쪽의 연결이 되었을 경우를 말하며, Inactive Local의 연결만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DeleteFR 스위치로부터 어떠한 LMI 도 받을 수 없음을 의미하는 상태이다.

 

반응형

'Work & Study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와 apt-get Proxy 설정하기  (0) 2020.01.30
Frame Relay(프레임 릴레이)  (0) 2011.07.03
Router Summary  (0) 2011.06.27
Split Horizon  (0) 2011.06.13
라우터의 정의  (0) 2011.05.14
네트워크 - VLAN / TRUNKING  (0) 2011.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