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log/IT General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WordPress 설치하기

AWS Lightsail

지인의 페이스북에서 AWS Lightsail에 서울 리전이 생겼다는 정보를 보고 호기심이 생겼다.

기존에 AWS Lightsail 서비스를 이용하던 분들은 도쿄 리전을 많이 사용했을텐데 서울에 있으면 조금이라도 빠를 것이다.

호스팅 비용 등도 중요한데 글을 그렇게 많이 안써도 유지비가 아깝지 않을 정도의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월 5$ 면 호스팅을 512MB RAM 20GB SSD 1TB 트래픽을 제공 받을 수 있고,

route53 DNS 에서 연 12$에 서비스를 제공 받으면 결과적으로 월 6$ 커피한잔에 조금 더 보내는 비용이면 개인 블로그를 운영 할 수 있다.

인스턴스 과금표

AWS Lightsail + 워드프레스 인스턴스 생성

먼저 AWS 계정이 있어야 한다. 가입과정은 생략하고 콘솔로 로그인 해서 Lightsail을 선택하고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인스턴스를 생성할 리전과 서비스를 설치하고 앱+OS를 제공해주는 인스턴스 이미지를 선택하여 목록에서 Wordpress 를 선택해주면 생성이 끝난다.

인스턴스생성

Wordpress 기본 설정하기

생성된 인스턴스를 선택해 들어가면 터미널 모양의 아이콘이 있다.

아이콘을 눌러 SSH 접속을 하여 아래 명령어로 관리자 암호를 확인 후 복사해 놓는다.

 

# cat bitnami_application_password

 

암호를 확인했으면 http://인스턴스IP/wp-admin 으로 접속해서 ID에 user 암호에는 위 명령어로 확인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준다.

접속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가 나온다.

이 페이지에서 테마, 플러그인등 워드프레스 세팅을 취향껏 진행해준다.

나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본인이 사용할 관리자 ID를 생성하고 기본 ID인 user를 삭제하는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블로그에 뜨는 bitnami 배너 삭제를 위해 SSH 콘솔에서 아래 명령어를 한번 더 입력해준다.

 

# sudo ./bnconfig --disable_banner 1

 

DNS(Domain Name Server) 연결

다음은 도메인 기반 접속을 위해 고정IP와 도메인을 연결해 줘야 한다.

Lightsail의 네트워킹 탭으로 가면 고정 IP 생성 버튼을 눌러 IP를 고정해준다.

IP가 고정되면 개인이 등록한 도메인에 고정 IP를 연결해 주면 이제부터는 IP가 아닌 등록한 도메인으로 블로그 접속이 가능해진다.

추가로 DNS 영역 생성 버튼을 눌러서 도메인과 IP를 한번더 입력해준다.

DNS 레코드 설정

SSL 인증서 설치

https 접속을 위한 설정이다. SSL 인증서를 설치하지 않으면 위험하지 않은 접속이라는 경고창이 계속 뜨기 때문에 설치를 하는것이 좋다.

참고 : Using Let’s Encrypt certificates with WordPress on Amazon Lightsail

설치는 위링크 나온대로 따라하면 무료 SSL 인증서를 설치할수 있다.

진행하면서 몇가지 신경써야 할 부분이 있는데 그건 아래와 같이 정리한다.

- SSH 접속 후 "sudo su" 명령어 실행하여 superuser 권한으로 실행

- 인증서 설치할 때 가끔 DNS 오류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도메인 등록 사이트에서 오류나는 도메인과 IP 강제 연결

- 인증서 설치 실패를 많이하면 Let's Encrypt에서 Block을 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엔 그냥 기다리면 된다.

(일주일 정도 걸린다는 정보가 있는데 케바케인듯 싶다.)

- 인증서는 90일 단위 갱신, 설치/인증 후 Apache 데몬 재시작 필요함

- 설정파일 바꿔주는 부분 기존에 있는 문구 주석처리 잘할 것(그냥 귀찮다고 복붙하면 나처럼 삽질함)